본문 바로가기

수학/고등학생을 위한 수학

[서론] 고등학생을 위한 수학

반응형

 현재 한국의 많은 고등학생은 치열한 입시 경쟁(수시든 정시든)을 통해 대학에 입학한다. 그렇기에 이들이 '수학 공부'를 한다는 것은 필자가 전하고 싶은 '수학 공부'와는 차이가 있다. 필자는 중학생 시절 수학에 대한 흥미를 얻을 수 있었기에, 재미를 얻을 수 있었기에 이후에도 계속 수학을 공부해올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특히 일반계고, 자사고)의 '수학 공부'는 대입을 위해 '각 유형별로 주어진 문제를 풀어내는 능력의 상향을 기대하는 것'이 주를 이룬다. '어찌 되었든 일단 대학은 가야한다'는 사회분위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다. 그렇다면 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를 전달하려면 어떻게 내용을 구성해야할까? 아마도 상당히 고민해야할 것이고,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역시 고민 중이다.

 글의 구성에 관한 기본적인 계획은 다음과 같다.

대입을 위해 필요한 개념 및 공식
교과 외 과정 중 알아두면 유용한 공식 및 개념
교과 과정을 확장한 개념
교과 과정과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

세부적인 계획은 차차 잡아나갈 것이다. 당연하게도 이 계획은 가감될 수 있다. 필자는 이 연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수학에 관한 흥미를 가질 수 있기를 소망하며 이 글을 마친다.

 

 

수학의 진보와 개선은 국가의 번영을 좌우한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반응형

'수학 > 고등학생을 위한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분과 적분(2)  (0) 2020.10.31
미분과 적분(1)  (0) 2020.10.27
원의 성질(2)  (0) 2020.10.25
원의 성질(1)  (0) 2020.10.24
[공식] 수능에서 도움되는 공식  (0) 2020.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