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이공계열로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아마 과학 교과를 수강해 본 경험이나 이후에 수강할 계획이 있을 것이며, 그 대부분 물리학 I, 화학 I, 생명과학 I, 지구과학 I 따위의 과목을 수강할 것이다. 그러나 서울대와 카이스트를 준비하는 학생을 제외하면 대부분 물리학 II, 화학 II, 생명과학 II, 지구과학 II 따위의 과목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입시를 준비하므로 이러한 경향이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그러나 많은 고등학교에서는 II 과목 수업 시간에도 I 과목을 수업한다고 한다. 이는 대학에 입학한 후 II 과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대학 강의를 이해하는데 지장이 있을 수 있다. 물론 과학 과목 자체를 일부만 수업하는 것에서도 마찬가지로 이 문제가 존재할 수 있다. 다행히 필자가 졸업한 고등학교에서는 II 과목 시간에 II 과목을 수업하였기에, 또 대부분의 이공계열 진학을 원하는 학생이 모든 I 과목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갈 수 있도록 필수 교과 수업이 구성되었기에 다행히 이 문제에서는 조금 더 자유로웠던 것 같다. 그러나 II 과목을 열심히 공부했던 필자의 친구들 또한 여전히 II 과목의 내용이 주가 되는 부분에서는 II 과목을 배웠음에도 힘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수능특강 등의 교재를 참고하여 공부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필자의 친구들과 필자 본인은 고등학교에서 II 과목 수업을 안하더라도 적어도 수능이 끝난 이후에는 II 과목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고등학생을 위한 과학>을 시작하고자 한다. <고등학생을 위한 과학>의 구성은 아래와 같이 계획하였다. 1
구성
<고등학생을 위한 과학>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영역은 2가지 시리즈로 구성할 예정이다. 5가지 영역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통합과학으로 구성한다. 물리학은 <물리학 I>, <물리학 II>로, 화학은 <화학 I>, <화학 II>로, 생명과학은 <생명과학 I>, <생명과학 II>로, 지구과학은 <지구과학 I>, < 지구과학 II>로, 통합과학은 <통합과학>, <융합과학>으로 구성할 계획이며, 각 시리즈는 고등학교 교과 영역 수준에 맞게 구성하려 한다.
<고등학생을 위한 과학> | |||||
영역 | 물리학 | 화학 | 생명과학 | 지구과학 | 통합과학 |
시리즈 | <물리학 I> | <화학 I> | <생명과학 I> | <지구과학 I> | <통합과학> |
<물리학 II> | <화학 II> | <생명과학 II> | <지구과학 II> | <융합과학> |
법칙이 없다는 법칙만 빼면 더 이상의 법칙은 없다.
-휠러
- 필자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점에서 필자 본인이 졸업한 고등학교에서 필자를 지도해주신 과학 선생님들께 상당히 감사하고 있다. [본문으로]